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남성탈모

탈모때문에 프로페시아 복용중인데 땀을 통해서 프로페시아 성분이 배출되는 것은 아니죠?

탈모때문에 프로페시아 복용중인데 땀을 통해서 프로페시아 성분이 배출되는 것은 아니죠? 

 

 

 

 “다름이 아니고 제가 땀이 많은 편인데요. 남성탈모 때문에 프로페시아를 복용중이예요. 혹시 프로페시아 성분이 땀으로 배출되는 것은 아니죠? 예를 들면 땀흘린 이불을 같이 덮는 경우 프로페시아 성분이 아내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걱정입니다.” 

 

 

 남성탈모로 인하여 프로페시아를 복용중이시군요?

프로페시아는 finasteride라는 성분명을 가진 약품입니다. 이는 5알파환원효소(5 alpha reductase)를 억제시키는 성분으로써 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라는 물질로 변화하는 것을 억제(inhibition)합니다. 산모의 자궁에서 아이가 성장하면서 성의 결정이 일어날 때 이 DHT라는 물질이 작용을 하여 아이의 외부생식기의 분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음낭, 음경, 음순 등이 형성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프로페시아를 임산부가 복용하거나 임산부가 노출될 때는 이런 외부 생식기의 발달에 문제를 일으켜, 몸안에 고환은 존재하는데 외부성기가 남성의 형태를 띄지않는 모호한 성기를 보이는 남성 가성반음양(male pseudohermaphroditism)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 가성반음양의 아이는 외부의 생식기가 여성의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여자아이로 생각해서 여자아이로 키우게 되다가 사춘기에 2차성징이 시작되면서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남성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듯 프로페시아에 노출된 산모는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문하신 것처럼 남성탈모로 인해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남성의 땀에서 프로페시아 성분이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같은 이불을 덮고 잔다고 하더라도 프로페시아 성분이 아내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