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남성탈모

원형탈모인데,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먹으면 효과가 있나요?아니면 모발이식을 해야 하나요?

원형탈모인데,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먹으면 효과가 있나요?아니면 모발이식을 해야 하나요?

 

 

“작년 초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탈모로 머리숱이 많이 빠져서 원형탈모증이 생겼습니다.

특히 정수리 부분에 땜빵처럼 너무 눈에 띄게 탈모 흔적이 생겼고 점점 크기도 커져가는 터라 고민이 많은데, 원형탈모는 자연치료가 된다길래 그냥 놔두고 있는데 점점 탈모부위가 커져가서 불안해집니다.

언제 자연치료가 될지 몰라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혹시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 같은 약을 먹으면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모발이식을 해야하나요? ”

 

 작년 초부터라면 약 일년 가까이 상당한 시간이 흐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진단이 원형탈모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정수리 부위에 원형으로 머리숱이 빠지는 경우 원형탈모가 아닌 남성형탈모이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생장기 탈모일 수도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원형의 동전모양의 탈모반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임상소견만으로 쉽게 진단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나 심한경우 두피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서는 자연적으로 돌아오지 않고 탈모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서는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으로 치료하며, 심한 경우에서는 면역억제제를 전신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서 진단이 원형탈모가 맞다면 아보다트나 프로페시아로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남성형 탈모인 경우 모발이 굵어지고 다시 자라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형탈모에서 모발이식은 약 1~2년이 지나도 변화가 없고 안정적으로 고착된 경우에서, 약물이나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요법과 같은 내과적인 치료로 반응이 없는 경우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이식된 모발에도 원형탈모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고려하고 시행해야 하겠습니다.

 

원형탈모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원형탈모로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벌써 주사를 맞은지 몇 주가 지났는데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아 고민입니다.

원형탈모에도 모발이식이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