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쿠올이라는 성분이 DHT가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탈모현상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들었습니다. 천연성분이라는 에쿠올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에쿠올이라는 성분이 DHT가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탈모현상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들었습니다. 천연성분이라는 에쿠올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탈모와 긴시간 싸우고 있는 30대 후반 남성입니다.
최근 한 기사에서 에쿠올이라는 천연성분이 DHT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탈모현상이나 전립선비대증을 막아준다고 하던데 정말 효과가 있나요?
그럼 프로페시아 대신 식품으로 섭취가 가능할까요?”
사춘기이후 남성에서 만들어지는 DHT(dihydrotestosteron)는 남성호르몬의 활성화 된 형태로 인체내에서 작용을 하며, 이 DHT에 의하여 전립선비대증과 탈모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쿠올이라는 성분은 이소플라본(isoflavone)이라는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기는 것으로 DHT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최근에 보고가 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하여 폐경기 여성에서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런 효과로 DHT생성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한가지 간과하기 쉬운 개념은 이런 에쿠올이라는 성분은 분명 탈모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의약품이 아닌 식품에 들어 있는 일개 성분이라는 점입니다.
의약품이라 함은 그 효과가 충분히 입증된 제품을 말하는 것으로 식품과는 비교할 수 없겠습니다. 에쿠올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에쿠올이 들어 있는 콩을 한가마니를 먹으면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따라서 확실한 효과가 있는 약물을 중단하고 콩을 먹는 행동은 절대 권해드리지 않으며 지양하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