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연구/ - 박재현의 모발칼럼

헤어라인 교정시, 악성곱슬 예방법

<헤어라인 교정시, 악성곱슬 예방법>

 

 

 

"헤어라인 교정 시, 악성곱슬을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제 친구가 2년전 헤어라인 교정 수술을 했는데 돼지털처럼 모발이 심하게 곱슬거립니다.

매직퍼머를 해도 펴지지가 않습니다.

저도 그렇게 될까봐 걱정인데, 예방법이 없을까요?"

 

 

 

 모발이식 수술 후 간혹 악성 곱슬 현상이 생겨서 불편함을 더러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타병원에서 헤어라인 시술 후, 악성곱슬로 내원한 케이스(사진1)와 본원에서 악성곱슬 예방법을 적용한 케이스(사진2)입니다.

 

 

          사진 1; 타병원 헤어라인 수술 후 3년 경과후에도 펴지지 않는 악성 곱슬 케이스.

 

          사진 2; 본원 악성곱슬 예방법 적용한 헤어라인 수술 1년 경과.

 

 

사진1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은 미리 잘 대비하면 100%는 아니지만 99% 정도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러한 악성 곱슬의 정확한 원인이나 예방법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바도 없고, 수술에 실제 적용하고 있는 의사도 거의 없습니다.

 

먼저 어떤 경우에 그러한 현상이 잘 생기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런 악성 곱슬이 잘 생기는 경우는

1. 모발 자체의 두께가 원래 두꺼우면서 곱슬이 심할때

2. 모낭분리 과정에서 모낭이 손상되었을때

3. 이식과정에서 깨끗하게 이식이 되지 못했을때

4, 이식하면서 모낭이 껶여서 이식되었을때

5. 이식하면서 모낭의 방향, 각도, 깊이 등의 조절이 실패했을때

6. 채취-분리-이식 과정의 시간이 오래걸려 모낭이 마르거나 활성산소에 의해 과도한 노출되어 손상을 입었을때

7. 두꺼운 피부를 가진 경우

8. 그 외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모낭의 손상

등으로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부에서는 식모기를 사용하면 이러한 곱슬이 많이 생기고 슬릿방식에서는 생기지 않는다고도 하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그러한 얘기는 의학적으로도 입증된바가 전혀 없는 근거없는 얘기이므로 신뢰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식모기와 슬릿 모두 사용하는 저의 경우, 둘 중 어떤 한가지 수술 방식에서 더 곱슬현상이 발생하거나 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슬릿방식이나 식모기 방식 모두 수술 후 악성 곱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악성곱슬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모낭의 분리 과정뿐 아니라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역할과 기술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의 이식 테크닉, 모발의 배치노하우 뿐 아니라 모낭분리시 모낭의 보관과정, 수술 시간, 이식 후의 관리등 수술 전반의 과정이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수술 전반적인 과정 전체에서 질(質)관리와 수준 향상이 이루어진뒤로 본원에서 헤어라인 교정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 중 악성곱슬이 생기는 확률은 0.5% 미만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모낭을 얇게 분리하면 돼지털 곱슬이 생긴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는 전혀 의학적인 근거가 없는 얘기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수술 후 발생하는 악성 곱슬의 원인을 정확히 모르고 하는 얘기입니다.

 

실제로 한사람의 모낭을 두툼하게, 얇게, 중간두께로 분리하여 이식을 해보았을 때, 세 가지 모두에서 곱슬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모낭 분리의 두께만으로 곱슬이 생기는 원인이라 설명하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수술 후 악성 곱슬의 정확한 원인은 추후 학술발표나 논문 등으로 발표하겠습니다.

 

어쨌든 수술 후 악성 곱슬이 생기는 원인들은 위와 같이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중 어느 하나가 결정적으로 악성곱슬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여러 원인들이 조금씩 더해져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술 전반적인 과정에 걸쳐 전반적인 quality가 업그레이드 되어야만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수술 후 심한 곱슬 현상이 생기더라도 대개는 1년정도 지나면서 점차로 호전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만일 주변에 수술 후 오랜 기간이 지났는데도 이러한 현상으로 고생하는 분이 있다면 내원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그러한 경우, 쉽지는 않지만 악성곱슬로 자라난 모발을 없애고 새로이 이식해주는 수술법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