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모발이식수술

원형탈모가 벌써 2년째 그대로입니다. 모발이식 수술 받아야 되겠죠?

원형탈모가 벌써 2년째 그대로입니다. 모발이식 수술 받아야 되겠죠?

 

 

“후두부에 군데군데 원형탈모가 생긴지 벌써 2년쯤 되었습니다.

원형탈모는 자연치유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그것도 나름인가봅니다.

손으로 만져보니 원형탈모 부위가 한 5개정도이고 크기는 오백원 동전보다 큰 것부터 해서 십원 동전만한 것 까지 각기 다릅니다.

2년쯤 되었으면, 치료가 안되는거죠?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을 받게되면 후두부에서 채취하나요?

혹시 원형탈모 부위인 후두부에서 모발을 채취해서 심게되면 후두부가 전체적으로 비어보여 숱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을까요?”

 

 원형탈모는 원형의 동전모양의 탈모반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임상소견만으로 쉽게 진단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나 심한경우 두피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서는 자연적으로 돌아오지 않고 탈모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서는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으로 치료하며, 심한 경우에서는 면역억제제를 전신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서 진단이 원형탈모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2년간 치료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효과는 낮지만, 원형탈모의 염증을 가라앉힐 치료를 우선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만약, 원형탈모가 약 1~2년이 지나도 변화가 없고 안정적으로 고착된 경우에서, 약물이나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요법과 같은 내과적인 치료로 반응이 없는 경우에 모발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이식된 모발에도 원형탈모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고려하고 시행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