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모발이식수술

모발이식 수술 받은지 한달째 입니다. 프로스카 5등분과 4등분의 차이가 있나요?

모발이식 수술 받은지 한달째 입니다. 프로스카 5등분과 4등분의 차이가 있나요?

 

 

“모발이식한지 한달됐구요. 프로스카는 5등분해서 2년전부터 복용하다 중간에 안먹고 최근4~5개월 전부터는 꾸준히 복용중입니다. 지금 프로스카를 5등분해서 복용중인데 4등분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을까요? 프로스카 카피약이나 프로페시아 카피약도 성분은 동일하니 카피약으로 복용해도 괜찮겠죠? 심리적인 요인인지 프로스카 복용하고 발기력이 떨어진 것 같은 느낌도 들던데 이건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그냥 심리적인 요인일까요?”

 

 프로스카와 프로페시아는 성분의 차이는 없지만 각 5mg 과 1mg이라는 용량의 차이로 인해 프로스카를 4등분하여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5등분하여 드셔도 무관합니다. 타 카피제품들 역시 기본적으로 같은 피나스테리드 성분으로 되어있어 선택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약 복용시 1% 미만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성욕감퇴나 정액량 감소, 발기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심리적인 요인이 더 크다는 견해가 많으며 부작용이 느껴질 경우 약복용을 중단하시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 연구상에서도 의사가 미리 이러한 부작용을 언지하고 약을 복용시킨 환자군에서 그렇지 않은 환자군에서보다 발기부전이나 성욕감퇴와 같은 부작용이 의미있게 더 많은 수에서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프로페시아, 프로스카와 같은 피나스테라이드 (finasteride) 계열의 약물의 경우, 복용 중단 후 2~3일이면 혈중에서 약물이 사라진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최대 일주일이면 약물이 완전히 체내에 남아 있지 않게 되므로 부작용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