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연구/ - 박재현의 모발칼럼

아타스 로봇 수술의 원리

<아타스 로봇 수술의 원리>

 

 

"아타스 로봇 수술은 어떤 원리에 의해 자동으로 모발을 채취하나요?"

 

 

 

 아타스 로봇 수술은 말그대로 로봇이 하는 수술입니다. 로봇은 자동화된 기계이지만 로봇이라는 개념의 가장 핵심은 인공지능입니다.

사람처럼 어떠한 상황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로봇의 중요한 개념이지요.

 

아타스 로봇도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타스가 가진 이러한 인공지능 프로세스를 아타스 알로리즘(algorithm)이라 부릅니다. 어떠한 상황이 되었을때 어떠한 각도, 방향, 속도, 깊이로 모낭을 펀치하는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자체적인 알고리즘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아타스는 매 펀치마다 스스로 결과를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하여 보여주고 또 스스로 펀치의 질(quality)을 평가, 판단합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평가된 이 전의 펀치(previous punch)에 의해 다음의 펀치(next punch)는 보다 더 최적화된 깊이, 방향, 속도, 각도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타스 알고리즘의 네가지 핵심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PD(Penetration Depth)

2. CD(Coring Depth)

3. Angle

4. RPM

 

아타스는 수술하는 동안 끊임없이 알고리즘에 의해 판단하여 자동적으로 이 네가지 요소를 조절하며 펀치를 가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은 우리가 아타스 로봇 수술을 할때 실제로 모니터로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쉽게 말해 조종계기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두 개의 이미지 사진중 좌측것이 PD, 우측이 CD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말한 각각의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PD

아타스가 사용하는 두 개의 듀얼펀치 중 안쪽의 날카로운 펀치가 들어가는 깊이입니다. 펀치 끝에 두 개의 검은색 줄이 있어 이 두 개의 줄 사이에서 PD가 어디에 걸치는지를 매 샷마다 아타스는 사진을 찍어 보여주고, 또 아타스 스스로 적절한 PD를 계산하여 보정합니다.

 

2. CD

아타스가 사용하는 두 개의 듀얼펀치 중 바깥쪽의 뭉툭한 펀치가 들어가는 깊이입니다. 5.5mm가 기본깊이로 setting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모낭이 깊고 조직이 단단하므로 CD가 서양인에 비해 훨씬 깊게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깊은 CD가 나와도 모낭이 절단되지 않는 현존하는 유일한 방식이 바로 아타스입니다.

CD를 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낭이 통통하고 건강하게 나오게 되어 생착률이 높습니다.

3. Angle

펀치의 각도는 모낭 절단율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피부 표면에 보이는 각도와 실제 모낭이 피부 안에 누워있는 각도가 대개 약 15도 정도 차이가 있으므로 그 정도의 각도를 보정해서 펀치가 이루어지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5도 단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아타스가 알고리즘에 의해 각도를 자동적으로 수정, 변환하며 수술을 수행합니다.

 

4. RPM

매 샷마다 RPM을 세밀하게 스스로 보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타스 로봇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하는 수술에서 펀치 하나, 하나마다 펀치회전속도, RPM을 다르게 조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오직 로봇 수술에서만 가능한 부분입니다.

 

수동펀치(manual punch)를 사용하는 경우 고속RPM을 낼 수 없기도 합니다.

 

수술하는 의사에 따라 High RPM이 좋다, Low RPM이 좋다라는 견해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의 개인적인 선호도, 수술 습관, 환자의 모낭과 피부의 특성등에 따라 달라지며 정답은 없습니다.

 

매 펀치 하나 하나마다 RPM을 세밀하게 보정해서 펀치할 수 있는 것은 아타스 뿐입니다.

 

아타스는 400-800 RPM 사이에서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양인의 질기고 두꺼운 피부에서는 자동적으로 High RPM으로 가는 경향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진보된 첨단 technology를 이용한 최신 수술이 이제는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2013 KSHRS 학회에서 아시아인, 한국인에서의 아타스 로봇 수술 결과에 대해 최초로 제가 발표를 하였습니다.

발표한 결과를 대략 보면 모낭 절단율은 약 6%대, 채취된 모낭의 모낭당 모수는 약 1.9이상, 시간당 채취 모낭수는 약 500-700모낭 정도로 매우 우수한 수술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반적인 비절개 수술시의 비교수치 외에 아타스 로봇 수술의 최대 강점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통통하고 건강한 좋은 상태의 모낭을 얻는 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타스 로봇 수술의 핵심 장점이 되겠습니다.

 

통통하고 건강한 모낭은 이식 수술시의 스트레스, 건조해짐, 물리적 손상등에 잘 견디게 해주어 높은 생착률을 나타내는 이유가 됩니다.

 

작년에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된 다나의 아타스 수술은 공식 학회 발표에서도 드러났듯이 이제 스스로 그 우수한 수술 결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첨단 테크놀로지의 수술을 이제 마음껏 누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