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헤어라인교정

헤어라인교정과 안면윤곽수술(사각턱,광대축소) 중 어느수술을 먼저 하는게 좋을까요?

헤어라인교정과 안면윤곽수술(사각턱,광대축소) 중 어느수술을 먼저 하는게 좋을까요?

 

 

 

 

 

 

“가능하다면 안면윤곽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헤어라인 교정을 나중에 시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요즘 TV에서나 광고매체 등 여러 곳에서 연예인 얼굴 크기 만들기가 유행입니다.

작고 동그란 계란형의 얼굴은 어느새 현시대의 미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얼굴 열풍에 편승하여 안면윤곽수술이나 저작근 보톡스 등 턱과 광대뼈를 줄여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만드는 방법들이 유행처럼 시행되고 있습니다.

 

얼굴형이 작게 보이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얼굴형 결정하는 요소는 광대뼈 하방으로는 얼굴뼈가, 광대뼈 상방으로는 헤어라인이 결정하게 됩니다.

 

흔히들 광대뼈와 사각턱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헤어라인은 엄연히 따지면 얼굴형의 40%를 차지하는 안면윤곽에 있어서 상당히 커다란 부분을 차지합니다.

헤어라인 교정은 단순하게 모발을 이식하여 넓은 이마를 좁게 만드는 수술이 아닙니다. 전체적인 얼굴 윤곽라인의 일부로 헤어라인을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헤어라인 교정 시에 단순히 M자형 이마를 동그랗게 바꾸거나 넓은 이마를 좁히는 식의 개념이 아니라 턱선부터 광대, 이마까지 전체적인 라인의 완성이라는 개념으로 헤어라인 수술을 행해야 합니다.

 

필자의 병원에서는 2012년 7월 Aesthetic Surgery Journal이라는 미용성형분야 최고의 저널에 Camouflaging the posterior zygomatic arch protrusion after zygoma reduction surgery라는 제목으로 위의 개념을 국내 최초로 발표 하였습니다.

 

안면윤곽과 헤어라인 이 두요소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헤어라인 교정 수술시 얼굴의 상하 및 좌우 길이의 비율을 고려하여 디자인이 결정되므로 안면윤곽 수술 후에 변화된 얼굴 비율에 맞추어 헤어라인 교정을 시행하면 보다 이상적인 결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면윤곽 수술 후 헤어라인 수술을 시행하는 시기는 대개 윤곽수술 부종이 가라앉는 1~2주 이후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일 피치 못하게 헤어라인을 먼저 시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헤어라인 수술 후 1~2주 후에 안면윤곽 수술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