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박재현의 모발Q&A/ - 남성탈모

프로페시아 복용하다가 경제적 이유로 핀페시아로 바꿔복용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프로페시아 복용하다가 경제적 이유로 핀페시아로 바꿔복용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전탈모로 정수리 탈모가 시작된 남성입니다.

약 2년 정도 프로페시아를 복용중인데, 경제적인 사정 때문에 프로페시아보다 저렴한 핀페시아라는 프로페시아 카피약으로 바꿔복용하려고 생각중입니다.

프로페시아 복용하다 핀페시아로 바꿔복용해도 문제는 없겠죠?

그리고 핀페시아는 구하기 어려운가요?”

 

 문의주신 프로페시아, 핀페시아는 모두 finasteride 제제로써 일명 제네릭이라고 하며, 프로페시아 정을 복제하여 만든 약품입니다. 이러한 제네릭 약품은 말씀주신 핀페시아 말고도 현재 국내 제네릭 약품인 모나드정, 베아리모정, 피나테드 정 등 여러 약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핀페시아와 같은 제네릭 의약품은 성분이 같으며 그 효능 또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과하였기 때문에 오리지널 약품과 비슷한 약품으로 간주되는데 이 시험은 오리지널 약품과 제네릭 약품을 비슷한 조건의 인체에 각각 투여하여 혈중 약물농도를 측정하여 두 약물의 농도가 동일하여야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과하였다고 인정됩니다.

 

핀페시아는 인도에서 만든 제네릭의약품으로 국내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고 있으며, 개인적인 경로를 통해서 핀페시아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핀페시아의 가격은 인도의 물가 때문인지 국내 제네릭 의약품보다 조금 더 저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핀페시아가 가격상으로 유리하고 성분 또한 같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지만, 문제는 핀페시아의 구매경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만약 부작용 발생시 그에 대한 대처가 되지 않아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한 약물의 효과에는 심리적 요인인 플라시플라시보효과 (placebo effect)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말씀드리자면 감기약이 아닌 소화제를 주면서 ‘이 약이 감기에 특효약이다’라고 하면서 복용을 시키면 일정부분 효과를 나타낸 다는 것이죠. 즉, 효과는 같습니다만, 효과라는 것은 주관적인 면이 개입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개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오리지널 약품이 보다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고, 가격 차이에 큰 부담이 없다면, 오리지널 약품인 프로페시아 정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욱 심리적인 면에서도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경제적 부담이 크시다면 프로스카정 (finasteride 5mg)을 등분하여 복용하시는 방법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